영남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로고

모바일메뉴 열기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표 (학년,학기,과정구분,교과목명,학점,개요를 나타내는 표)
학년 학기 과정구분 교과목명 학점 1학기 2학기 국문개요
학점 이론 실습 학점 이론 실습
1 1 교양필수 대학생활설계 1 1 1 0 0 0 0
  •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2 교양필수 사회공헌과봉사 1 0 0 0 1 1 0 이 강좌는 개인이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 더 나아가 지구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공동체의식, 즉 대학생이 세계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특히 이 강좌는 지구촌이 공동으로 당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 나눔, 봉사, 창조의 정신을 함양하고 사회공헌과 리더십을 학습한다.
또, 사회공헌의 가치와 논리 특히 환경보전과 사회공헌 및 좋은 거버넌스(ESG)의 가치논리와 사례를 학습하고, 실천역량을 함양하여 학생들이 사회발전과 지구촌 공동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 역량을 갖춘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공부하는 교양강좌이다.
종합하면, 이 강좌는 모든 사람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노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실천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자세를 바르게 정립하고자 한다.
1 2 교양필수 소프트웨어와인공지능 3 0 0 0 3 3 0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이를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교육하는 것이다. 다양한 전공의 수강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기계학습, 인공지능 등을 학생들에게 체험하게 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자신의 전공 분야에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흥미롭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발굴하여 강의한다. 학문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수강생의 학업 능력에 따라 강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도록 한다.
1 1 교양필수 실용영어 3 3 3 0 0 0 0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1 1 교양필수 융복합글쓰기 3 3 3 0 0 0 0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1 2 교양필수 국제문화의이해 3 0 0 0 3 3 0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는 생존전략의 하나가 되기도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국제화, 세계화 추세 하에서는 다른 문화와 민족을 보는 시각과 관점이 분명히 서있어야 세계화를 넘어 각 민족이 자신의 고유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할 수 있다. 이 교과목은 국제화, 세계화, WTO, FTA, 신자유주의, 문화상대주의 등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문화의 세부항목 - 성과 문화, 남녀의 차이와 불평등, 환경과 삶의 질, 질병과 건강, 친족과 혼인에 대해 상세한 고찰을 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1 1 전공핵심 문화인류학개론 3 3 3 0 0 0 0 비교문화론적 방법을 바탕으로 전세계 인간의 인성과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도록 한다.
1 2 전공핵심 문화콘텐츠론 3 0 0 0 3 3 0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으로서 문화콘텐츠를 소개한다.
1 1 전공선택 민속학개론 3 3 3 0 0 0 0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민속학의 이론과 다양한 전통적인 하위분야, 즉 통과의례, 촌락과 가족생활, 구비전승, 의식주, 민속극, 민속신앙, 민속의료 등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민속학이 오랫동안 한국사회와 관련된 양상을 고찰하면서 그들로 하여금 한국인의 생활양식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성찰을 하도록 고무하는데 있다. 이 강의에서 교수는 한국문화가 어떻게 역사화 환경에 의해 형성되어왔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1 2 전공선택 고고학개론 3 0 0 0 3 2 2 고고학이란 과거부터 지금까지 인간이 남긴 물질자료를 연구하여 당시의 생활상과 문화를 복원하는 학문으로, 문헌이나 사료로 기록되지 않은 역사적 사실까지도 밝힐 수 있는 점에서 중요하다. 고고학이라는 학문이 어떻게 정립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며 고고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연구 방법을 숙지하고 현재 한국고고학이 지향하고 있는 고고학 연구와 그 성과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2 1 전공핵심 고고학이론과방법 3 3 3 0 0 0 0 선사시대부터 역사시대에 이르기까지 고고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는 시대를 중심으로 연구방법론을 공부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크게 3개 방법론으로 구분되는 데 먼저 유적과 유물을 찾아내는 지상조사법을 이해한 다음 두 번째로는 발굴을 통하여 유구와 유물을 찾는 방법을 터득하고 끝으로는 유구와 유물을 갖고 당시 의 문화를 복원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2 2 전공핵심 공동체와민속문화 3 0 0 0 3 3 0 이 강의는 전통문화의 측면에서 한국의 다양한 촌락사회의 사회. 문화체계에 관해 이해하도록 한다.
2 2 전공핵심 박물관학 3 0 0 0 3 3 0 동서양의 각종 박물관의 역사와 기능을 설명한다. 세계 주요 박물관을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소개하고, 아울러 한국의 몇 개 박물관을 견학한다.
2 2 전공핵심 선사고고학 3 0 0 0 3 3 0 세계 여러 유적에서 발견된 인류의 선사문화를 이해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이 시대의 동물상과 식물상 등 당시의 환경을 복원할 수 있는 자연유물도 설명한다. 특히 제4기 동안의 기후인 빙하기와 간빙기, 빙하주변현상 등 지질학적 특징도 이해시킨다. 선사시대 문화인 세계의 구석기문화를 이해하며 전기구석기, 중기구석기, 후기구석기로 나누어 설명한다.
2 2 전공핵심 인류학연구방법 3 0 0 0 3 3 0 인류학 이론의 적합성을 현지조사방법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2 1 전공선택 경제와사회 3 3 3 0 0 0 0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에서 변동하는 문화 속의 경제체계와 거래, 사회제도를 이해하도록 한다.
2 1 전공선택 문화유산조사실습 3 3 2 2 0 0 0 문화유산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장조사 방법을 익혀두어야 한다.
이는 문화유산 컨텐츠 작성과 관련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 연동하여 개설하는 과목이다. 전문 조사기관과 연계햐여 문화유산의 현장조사가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취업을 유도하는 것이 강의의 목적이다. 
2 1 전공선택 한국인과한국문화 3 3 3 0 0 0 0 한국인의 지역환경과 관련하여 한국인의 사회조직, 문화, 사회적 성격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2 2 전공선택 문화와인성 3 0 0 0 3 3 0 비교문화론적 방법을 바탕으로 전 세계 인간의 인성과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도록 한다.
2 2 전공선택 지역문화기획 3 0 0 0 3 3 0 이 과목은 지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축제, 공연, 공동체, 문화 공간, 스토리텔링, 로컬큐레이팅, 문화콘텐츠 등 지역문화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의 전문가 양성을 지향한다.
2 2 전공선택 현대가족과혼인 3 0 0 0 3 3 0 한국의 가족과 친족이 왜, 무엇 때문에 인류학에서 중요한 가를 이해하도록 한다. 
3 1 전공핵심 고고유산실습과활용 3 3 2 2 0 0 0 최근 고고유산을 통한 지역 정체성의 확보와 새로운 문화유산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고고자료를 잘 이해하고 이것의 활용적 가치를 찾아 대중과 공유하는 것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 수업은 이러한 사회적인 요구를 바탕으로 고고자료를 획득하고 연구하는 실무를 익히게 하고 아울러 활용가치를 포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고고학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현장실습과 고고학 콘텐츠 개발방안과 적용 등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3 1 전공핵심 민속문화와콘텐츠 3 3 3 0 0 0 0 이 강좌는 민속문화의 제 의미를 이해하고, 전승양상을 검토함으로써 한국인의 생활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아울러서 민속신앙을 비롯한 민속문화가 다양한 방식의 문화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을 모색한다.
3 1 전공핵심 역사고고학 3 3 3 0 0 0 0 삼국시대부터 남북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동부비방과 한반도에 걸쳐 조사된 유적, 유물을 토대로 한민족 문화와 역사의 변천과정을 강의함.
3 1 전공핵심 현장의인류학 3 3 2 2 0 0 0 인류학적 자료의 수집을 위한 전략과 분석, 해석과정에 관한 체계적 훈련을 한다.
3 2 전공핵심 도시의문화 3 0 0 0 3 3 0 전 세계의 현대 도시사회와 문화에 관한 비교연구를 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3 2 전공핵심 한국고고학 3 0 0 0 3 3 0 우리나라의 선사고고학과 역사고고학을 이해하기위한 연구과목이며 한국의 구석기문화, 중석기문화, 신석기문화, 청동기문화, 초기철기문화, 원삼국문화, 고분문화 등을 고고학적 연구 결과를 통해 공부한다.
3 1 전공선택 대중고고학 3 3 3 0 0 0 0 대중고고학은 고고학을 대중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며, 고고학을 통해 대중의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가기 위해서 시작된 학문으로, 21세기 한국고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대중을 위한 고고학, 대중이 참여하는 고고학, 대중이 만들어 가는 고고학이 될 수 있도록 제시하는 대중고고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한국에서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대중고고학의 현황을 통해 한국 대중고고학이 지향하는 바를 아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1 전공선택 문화변동과문화유산 3 3 3 0 0 0 0 문화변동의 요인과 조건에 관해 이해하도록 한다. 문화유산을 통해서 문화의 변동과정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지역사회의 문화유산콘텐츠를 발굴하고 활용함으로써 문화적 지역재새에 기여하도록 한다.
3 1 전공선택 역사교육론 3 3 3 0 0 0 0 본 교과목은 근대 사회의 주요 제도인 기업의 역사와 문화를 다룬다. 주요 토픽으로는 다양한 기업사 이론, 고대부터 현대까지 기업들의 역사, 기업 문화 비교 연구 등이 포함될 것이다.
3 2 전공선택 기술의고고학 3 0 0 0 3 3 0 이 과목의 개요는 인류가 사용한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는 석기, 청동기, 철기, 토기, 기와와 같은 고고자료의 변천과정을 기술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검토하는 것이다. 고고학의 시대 구분은 인류가 사용하던 도구의 재질변화를 기준으로 한다. 즉 기술의 발전단계가 중요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과목에서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중요 도구의 기술적인 특징과 시대별 변화양상을 살필 것이다. 그 과정에서 인간이 과거에 사용한 각종 도구에 대한 고고학적 분석법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하는 것이 이 과목의 최종 목적이다.
3 2 전공선택 로컬콘텐츠캡스톤디자인(1) 2 0 0 0 2 0 4 이 강의는 지구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전개되는 지구지역화의 상황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에 소재한 다양한 문화자원을 수집·활용할 수 있는 로컬 큐레이터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3D 프린트, 드론과 같은 신산업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절한 고고학적·인류학적 소양을 배양하고자 한다.
수업 내용은 전공수업을 이수한 문화인류학과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구·경북지역의 다양한 축제·의례·문화공간·유적지 등의 현장을 대상으로 신산업을 활용한 현지조사를 수행하고, 조사를 바탕으로 실제 지역사회에 필요한 문화콘텐츠의 아이디어 도출 및 기획을 실습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인류학적 지식과 현장의 경험을 결합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 및 진단하고, 더 나아가 지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문화기획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3 2 전공선택 문화와산업 3 0 0 0 3 2 2 이 과목은 후기근대사회에서 증대된 문화에 대한 향수와 수요의 증대에 부응할 수 있는 문화기획에 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문화유산의 현황 파악과 그 의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유산의 전시 기획, 전통문화축제의 기획, 공연문화의 기획, 스토리텔링 등 문화기획을 위한 전문가와 문화마케팅, 문화행정 및 문화정책의 전문가 양성에 관한 실용적인 지식과 경험을 교과과정의 주요 내용으로 한다.
3 2 전공선택 아시아인의삶과문화 3 0 0 0 3 3 0 이 교과목의 목적은 소수민족의 특징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 강의는 학생들에게 세계 소수민족집단의 동화와 통합이 검토를 통해 상품과 사람, 자본의 흐름을 강조하는 세계화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리고 우리는 한국에 있어서 이산과 혼종적 문화형태에 대해서도 토론할 것이다.
3 2 전공선택 역사교재연구및지도법 3 0 0 0 3 3 0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3 2 전공선택 역사문화와진로개발 2 0 0 0 2 2 0
  • 1.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문화인류학 및 고고학분야에서 전공과 직접 연결되면서도 현실적인 취업을 위해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이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적 취업 마인드를 갖도록 훈련한다.
  • 2. 각 분야의 세부적인 부문에서 현실적으로 취업과 진로에 직결된 주제에 관하여 전문가를 통한 심화된 수업으로 다양한 전문지식을 배우고 자기자신의 적성에 맞는 현실적이고도 실제적인 취업분야를 발견하게 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계획을 본격적으로 세운다.
  • 3. 전문문서기록관, 박물관 전문가, 문화유산해설가, 문화컨텐츠 개발 전문가로서의 진로에 필요한기초적인 이론을 배우고 전문가로부터 자격증 시험에 도움되는 강의를 제공한다.
  • 4. 각 분야의 직업 현장을 직접 답사하여 인턴과정이나 현장 세미나의 참여 기회를 통해 실제적인 감각을 익히고 자신감있게 경력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키운다.
3 1,2 전공선택 현장실습(문화인류) 3 3 0 3 3 0 3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 현장실습은 학생들의 취업현장에 대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공수업을 이수한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동안 전공과 관련된 기업체, 연구소, 박물관, 문화재 보존회 등의 다양한 현장에서 일정기간 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실습내용은 실습업체의 주관 아래 평가하며, 담당 교수는 정기적으로 실습업체를 방문하여 현장실습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독한다.
이러한 현장실습 과정을 통해 문화인류학과 학생들에게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해와 취업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4 2 전공핵심 구술사와생활사 3 0 0 0 3 3 0 민중의 생활사를 기록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구술사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개인의 개별적인 경험과 생애에 주목하여 역사를 재구성하는 것은 20세기의 민중의 역사를 기록하는 일이기도 하다. 
4 2 전공핵심 민속과박물관 3 0 0 0 3 3 0 지역의 민속문화와 그 유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유・무형의 민속문화유산이 연구・전시・교육자료로 이용되는 현황과 사례를 검토하여 박물관 큐레이팅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박물관 및 지자체 등의 학예업무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한다.
4 1 전공선택 동아시아고고학 3 3 3 0 0 0 0 한국, 중국, 일본의 고고학적 연구성과에 대해 각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상호교류에 중점을 두어 강의함.
4 1 전공선택 로컬콘텐츠캡스톤디자인(2) 2 2 0 4 0 0 0 이 강의는 지구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전개되는 지구지역화의 상황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에 소재한 다양한 문화자원을 수집·활용할 수 있는 로컬 큐레이터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3D 프린트, 드론과 같은 신산업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절한 고고학적·인류학적 소양을 배양하고자 한다.
수업 내용은 전공수업을 이수한 문화인류학과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구·경북지역의 다양한 축제·의례·문화공간·유적지 등의 현장을 대상으로 신산업을 활용한 현지조사를 수행하고, 조사를 바탕으로 실제 지역사회에 필요한 문화콘텐츠의 아이디어 도출 및 기획을 실습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인류학적 지식과 현장의 경험을 결합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 및 진단하고, 더 나아가 지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문화기획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4 1 전공선택 문화인류학과현대사회 3 3 3 0 0 0 0 현대인류학의 방법과 관련하여 야기되고 있는 문제들을 선택하여 검토한다. 
4 1 전공선택 민속과관광 3 3 3 0 0 0 0 이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 민속문화를 관광 개발할 때에 야기되는 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 변화와 관광을 하는 현대인의 사회적 시간 실천전략, 그들의 민속문화에 대한 취향 및 문화자원화 할 가능성 등을 이론과 답사를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4 1 전공선택 박물관전시기획 3 3 2 2 0 0 0 박물관 큐레이터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해서 전시기획에 관한 구체적인 실무를 설명하고자 한다. 다양한 전시기획에 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시의성과 현장성이 담보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4 1 전공선택 역사논리및논술 2 2 2 0 0 0 0 [역사논리 및 논술]은 수강생의 논리적 실증 능력과 논리적 전개 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해, 주요 사료를 텍스트로 삼아 그 해석과 논증의 과정을 발표, 토론, 논술, 논증이라는 형식을 통해 추구한다. 또한 역사 가운데의 논쟁적인 사건, 인물, 사상에 대한 대표적 연구업적을 쟁점별로 분석, 정리, 종합, 귀납함으로써 역사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기본적 소양을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역사, 역사이론, 사학사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하도록 한다. 
4 1 전공선택 영상과문화 3 3 3 0 0 0 0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에 관한 영상처리작업을 통해 문화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체계적 방법을 훈련한다.
4 2 전공선택 로컬고고학 3 0 0 0 3 3 0 최근 국내에서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여 국내외 각 지역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고고학 역시 1980년대 이후 활발한 발굴조사가 이뤄지고 다양한 연구성과가 쌓였으나 이를 각 지역별로 집중하여 살펴보는 기회는 많지 않다. 이 과목은 국내외 한 지역을 설정하여 해당 지역에서 이뤄진 다양한 고고학 조사성과를 살펴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해당 지역에 대한 깊이 있고 통합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4 2 전공선택 문화와기업 3 0 0 0 3 3 0 이 교과목은 다양한 하위집단과 하위문화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문화를 대상으로 집단간 갈등을 해소하는 방식을 모색하여 문화와 기업의 관련성을 탐구하고자 하는데 강의의 목표로 삼고 있다.
인류학에서의 기업 및 산업연구, 기업인류학의 생성과 발전, 국제기업이 겪는 문화충격과 해소방안, 기업에서의 의사소통방식, 한. 미. 일 기업의 해외진출, 다국적기업의 타문화적응방식 등에 대해 강의할 것이다.